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작가적성향]
작가황석영은 70년대 한국문학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워놓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는 한 작가의 문체와 함께 그 작가의 체질이 있는데 그 또한 껄껄하고 씩씩한 남성적인 모습이 보여진다. 작품에서 보면 상황과의 부딪침에서 한발도 뒤로 물러서지 않으려는 작가의식을 느낄
Ⅲ. 황석영 작품 시대별 선행연구 오태호, '[황석영론 연구]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 작가세계 2004년 봄호, 통권 제 70호, pp. 120~126
황석영의 작품은 우리 리얼리즘 문학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의 하나로 적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
작가가 스스로의 인생 경험을 통해 소유하게 된, 사회를 바라보는 특유의 눈을 통해 재해석된 현실적 인생을 창조적으로 구성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각기 다른 인생을 살아온 상이한 두 관점을 비교하고 깊이 들여다보는 것은 분명 어렵지만 흥미로운 일이었다.
본론에서는 황석영과 조세희 문학 자취
황석영 『손님』에 대해서 살펴본 뒤, 그 외의 탈 식민주의 문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3. 탈식민주의 시각의 다른 비평문에는 고인환 외의 다른 비평가들이바라본 탈식민주의 관련 비평문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관점을 접해보고 마지막으로 4. 다른 방법론과의 연결에서 탈식민주의와 연결되
성향과 대표 작품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조세희는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포크너의 의식의 흐름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자기 시대․ 사회를 보던 통찰력이 나타난다.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작가적성향을 높인 것으로 1970, 1980년대 최고의 대중소설작가인 동시에 '통속적 소비문학'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별들의 고향> <깊고 푸른 밤> <겨울 나그네> 등으로 당대의 사랑관과 사회관을 소설화해오던 그는 1987년 가톨릭에 귀의한 후 장편 <잃어버린 왕국> <왕도의 비밀> 등의 역사소설과
1. 이청준 작가소개1-1) 작가연보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출생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 입학
1965년 단편 「퇴원」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당선
1967년 「병신과 머저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69년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신인상 수상
1972년 창작집